Interesting/Photosynth | Posted by hyena0 2007. 9. 8. 18:24

[Photo synth] Photo Tourism 의 논문

Photo Tourism

 미국의 워싱턴 대학에서 나온 논문으로 사진으로 여행을 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한 내용인데, 사실상 이 논문 대로 정리된 프로그램이 바로  Photosynth 라고 할 수 있다.

 논문의 저자에서도 알 수 있듯이 Microsoft 와 공동연구를 진행하였고 워싱턴 대학의 해당 홈페이지 로 가면 Photo tourism 을 경험해 볼 수 있다. 자바 기반으로 개발된 이 웹페이지에서는 Photosynth와는 달리 마우스 스크롤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사용하기 어렵고 응답속도가 늦긴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논문에서 나오듯이 사진을 가지고 3차원의 형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논문에서 사진을 통해 어떤 방법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가는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 Scene Visualization
 - Object-based photo browsing
 - Where was I?
 - What am I looking at?

 Photo tourism 의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관련된 작업은 Image-based modeling, Image-based rendering, Image browsing 등이 있다. 다음 포스팅부터 관련된 작업들을 이 연구진들이 어떻게 개발했는가를 쫓아가볼 곳인데, 재미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해당 논문은 Photo tourism 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데모 실행을 위해서는 JRE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친절하게도 홈페이지에 링크가 있으니 경험해 보고 싶은 분은 걱정할 필요가 없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