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esting/Robot | Posted by hyena0 2007. 9. 29. 01:23

Insbot : 바퀴벌레로봇

Insbot

 "Insbot" 은 Insect 와 Robot의 합성어로 만든 말로 벌레로봇을 의미한다. 이 벌레로봇은 단순히 벌레처럼 행동하는 로봇이 아니다.

 이 로봇을 개발한 연구진은 바퀴벌레를 행태를 연구했는데, 바퀴벌레들은 어두운 곳에서 다른 물체를 만나게 되면 냄새를 통해 자신의 종족인지 아닌지 확인을 하고 같은 종족이면 함께 머무는 습관이 있다고 한다. 이 행태를 이용하여 바퀴벌레의 행동을 조종하고자 하는 것이 이 Insbot의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기 그림의 좌측상단은 원형의 경기장과 같은 칸막이 안에 적색의 원반은 바퀴벌레들이 피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놓았다. 여기에 Insbot과 바퀴벌레를 풀어놓으면 바퀴벌레들이 바퀴벌레냄새가 나는 인스봇을 자신의 종족으로 착각하고 우측상단의 그림과 같이 올라타거나 해서 같이 머물고 이동하게 된다. 여러대의 인스봇은 서로 인식하여 명령을 받아 바퀴벌레들을 함께 이동시킬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삽시간에 퍼져 있던 바퀴벌레들을 적색원반아래에 몰아 넣을 수 있게 된다.

 연구진은 이 로봇이 바퀴벌레를 죽이는 목적이 아니라 벌레들의 행동을 조절하고자 하는데 있다고 한다. 그리고 그들의 또다른 연구방향은 닭과 동일한 행동을 하는 로봇을 만들고자 한다고 한다.

 머지않은 시점에 동물과 똑같이 행동하는 로봇이 우리주위를 둘러쌀지도 모를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