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esting/Photosynth | Posted by hyena0 2007. 8. 16. 22:25

Microsoft 의 Photosynth

Photosynth

 Microsoft 에서 사진을 3차원으로 정리해서 공간적으로 배치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내놓았다. Photosynth 라는 이름인데, 사진을 합성해준다는 (Photo + synthesise) 의미인 것같다.
 Photosynth를 동작시키기 위한 사양은 메모리 1GB 에 서비스팩2가 깔린 윈도우XP 거나, 윈도우 비스타여야 하는 고성능을 요구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개발 진행은 Microsoft live labs 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대표 개발자는 Blaise Aguera y Arcas라는 엔지니어이다. (http://labs.live.com/photosynth)

 진행된 프로젝트로는 얼마전 네이버 등의 기사로 알려진 NASA의 Space suttle 의 3D 사진과 노틀담 사원 등이 있고, 서울의 근정전도 3D으로 만들어져 있다고 한다.


 기본적으로 사진은 어떤 사람이거나 노틀담 사원등의 특정위치의 것을 업로드 하면 프로그램은 기하학적 위치정보를 이용해서 사람이 그 대상(노틀담사원)을 어떤위치에서 촬영했는지 분석해 내어 사진들을 배치하게 된다. 그러면 사용자는 3D로 배열된 업로드된 사진들을 보면서 공간적으로 그곳에 가 있는 듯한 착각에 빠지게 된다.


- MS Live Labs 의 데모 영상물
http://labs.live.com/photosynth/video.html

http://labs.live.com/photosynth/videodemo.html

 프로그램이 기본적으로 돌아가는 사양이 높아 실행해 보진 못했으나, 상당히 매력적인 프로그램임에는 분명하다.